-
[부스코판플러스정] 배가 아프거나 꼬였을때 !Health 2022. 2. 26. 23:30
복통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 스트레스를 받게되거나 잦은 음주 및 흡연 등...
이러한 이유로 위장이 수축하게 되어 찌르는 듯한 느낌과 뒤틀리는 느낌의 통증을 받게 됩니다.
이때 복통이 너무 심해지게 되면 우리는 진통제를 찾게 되는데, 진통제가 아닌 진경제를 먹어야 하는 사실을 알고 있으셨나요?
진경제는 우리 장기를 구성하고 있는 근육에 작용하여 경련을 억제하여 통증을 완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진경제는 항콜린성, 비항콜린성으로 나뉘게 되는데,
오늘 설명드릴 부스코판 플러스정은 항콜린성 진경제, 스코폴라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경제 중 우리 주변에 많이 보이는 부스코판 플러스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 부스코판 플러스정 정보 및 효과
2. 부스코판 플러스정 주의사항
3. 부스코판 플러스정 복약정보
1. 부스코판 플러스정 정보 및 효과
부스코판플러스정은 부스코판당의정 + 아세트아미노펜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에 진경 효과뿐 아니라 진통 효과까지 가능하여 다양한 질환에 사용이 가능한 제약입니다.
부스코판당의정은 항콜린제로 장기의 수축을 감소시켜 경련을 완화시키는 주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스코판플러스정은 일반의약품으로 흰색의 장방형 필름코팅정입니다.
진경제로 분류가 되며 오펠라헬스케어코리아 제품입니다.
주요 효과로는 위장관계 질환의 발작성 통증, 담도계, 비뇨기계, 월경곤란증 등 기능장애 및 경련성 통증에 사용이 됩니다.
용법으로는 성인 기준 1번에 1-2정을 하루에 3번 복용하면 되며, 최대 6정을 하루에 초과하지 않습니다.
2. 부스코판플러스정 주의사항
우선 매일 3잔이상의 음주 및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실 경우 간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복용금지 대상>
- 중증의 신장애 환자와 녹내장환자는 금지
- 전립선 비대로 배뇨 장애 환자
- 위장관의 기능적 협착, 장폐색 환자
- 발진, 홍반과 같은 과민증과 가려움, 입술 부종과 같은 병력의 환자
- 빈맥 및 빠른 부정맥, 간장애, 심질환 환자, 중증의 근무력환자
- 출혈성대장염, 소화성궤양환자
- 심한 혈액이상 환자
위에 해당되는 환자의 경우는 약 복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아세트아미노펜 제품과 함께 복용하여 일 최대 4,000mg을 초과할 경우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한 대상>
- 세균성 설사 환자
- 간장애, 심장기능 이상, 신장애, 소화성궤양, 혈액이상,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
- 길버트증후군
- 기관지 천식 환자
-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
- 고령자, 임부, 수유부
해당사항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일반의약품이지만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복용 하였을 시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혈액 및 림프계 이상(혈소판감소증, 백혈구감소증, 혈소판 저하 등)
- 피부반응, 땀분비이상, 가려움증, 피부건조, 두드러기, 홍반, 아나필락시스성 쇼크, 숨가쁨, 가슴 답답함
- 두근거림, 빈맥, 현기증 및 피로감
- 기관지경련, 구갈, 설사, 구역, 구토, 식욕부진, 변비 등
- 배뇨 곤란, 뇨저류 등
- 동공확대, 안조절장애, 이상고열, 불안 흥분, 환각, 두통 등
<약 복용시 주의사항>
우선 약 복용 시 다른 아세트아미노펜과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됩니다.
진통제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두통이 생길수 있으며, 이 때 용량은 증가하시면 안됩니다.
고용량 진통제를 장기간 투여하다 갑자기 중단할 걍우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는 수일내로 사라지게 됩니다.
눈의 조절장애로 인해 영향이 갈수 있는 위험한 기계조작 및 운전은 삼가하셔야 됩니다.
장기간 투여할 경우 혈구수, 신장 및 간장 기능을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알코올에 의한 간손상을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3. 부스코판플러스정 복약정보
- 녹내장 환자의 경우 전문가와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 입안이 건조해 질 수 있으며, 얼음 및 무가당 사탕을 드시면 됩니다.
- 심한 변비, 소변저류, 시야장애 등이 나타나면 전문가와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 사우나를 하거나 더운 날씨에 격렬한 운동은 금지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오다제정] 부종말고 호흡기 질환에 먹어도 된다? (0) 2022.03.04 [시네츄라시럽] 간절기 기관지염에 드시면 됩니다! (0) 2022.02.27 [코푸시럽] 가래는 왜 생기고, 어떻게 없앨까요? (0) 2022.02.23 [페니라민정] 알러지 질환에 이 약을 ! (0) 2022.02.20 [마그밀정] 변비약 소개 (0) 2022.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