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토펜현탁액] 마시는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의 최대 복용량은? 부작용은 없을까?Health 2023. 6. 23. 06:49
해열진통제는 액체 형태로 제조된 해열 및 진통 효과가 있는 의약품입니다.
액체 형태로 삼키기가 쉬우며, 빠른 흡수로 효과가 나타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정제, 캡슐보다는 용량 조절이 훨씬 쉬우며 어린이 및 복용이 어려운 노약자에게 적합한 제제입니다.
액체형 해열진통제는 주성분에 따라서 나뉘어지게 되는데, '아세트아미노펜'성분과 '이부프로펜' 성분으로 나뉘어집니다.
그 중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중추신경계에서 통증 전달물질 합성을 억제하여 통증을 완화시켜주게 됩니다.
또한 체온 조절 물질 합성을 억제를 통한 체온 저하 등의 효과로 통증, 두통,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등에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위장장애 위험도 적지만 술과 함께 복용하게 되면 간손상의 위험이 있게 됩니다.
세토펜현탄액은 이러한 아세트아미노펜 액체 해열진통제로 분류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의 알약 제제에 대한 주의사항은 많이 알지만, 액체에 대한 정보는 많이 부족합니다.
오늘은 세토펜현탁액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세토펜현탁액 정보 및 효과
세토펜현탁액은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32mg/mL가 포함되어 있으며, 흰색의 현탁액으로 되어 있습니다.
주로 감기로 인한 발열, 통증, 두통,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치통, 월경통 등에 효능 및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세토펜현탁액은 체온조절중추에 작용을 하게 되며, 열을 내리는 통증조절 해열진통제로 분류됩니다.
삼아제약에서 제조하였으며 현탁액으로 경구용으로 사용이 됩니다.
세토펜현탁액 복용방법
복용 전에는 잘 흔들어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몸무게와 나이에 따라서 복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만 12세 이하의 소아는 1회 권장용량을 4~6시간 마다 필요시 복용해야 합니다.
약 복용은 최단기간동안 최소용량을 복용해야 하며, 하루에 5회를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성인 만15세 이상의 경우최대 아세트아미노펜 복용량인 4,000mg을 넘기면 안됩니다.
세토펜현탁액 부작용
세토펜현탁액을 복용하면 구역, 구토, 식욕부진, 위장출혈, 소화성궤양 등 소화기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 과민증상, 천식 발잔, 혈소판 감소, 용혈성빈혈, 혈소판기능 저하, 청색증 등의 혈액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습성 전신성 팔진성 농포증, 독성 표피 괴사용해 등이 발생이 가능합니다.
장기 복용을 할 시에는 만성간괴사, 급성췌장염, 간염, 신장 독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과량복용시에는 간장, 신장, 심근 괴사 위험이 있습니다.
세토펜현탁액 주의사항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이 약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람이 이 약을 복용하면 간손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 약에 함유되어 있는 인공감미제 아스파탐은 체내에서 분해되어 페닐알라닌으로 대사되므로, 페닐알라닌의 섭취를 규제할 필요가 있는 유전성질환인 페닐케톤뇨증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약은 아세트아미노펜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일일 최대 용량 (4,000mg)을 초과할 경우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 약을 일일 최대 용량 (4000mg)을 초과하여 복용하여서는 아니되며,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하는 다른 제품과 함께 복용하여서는 안 됩니다
이 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할 사람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 약에 과민증 환자
- 소화성궤양 환자
- 심한 혈액 이상 환자
- 심한 간장애 환자
- 심한 신장장애 환자
- 심한 심장기능저하 환자
- 아스피린 천식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에 의한 천식발작 유발)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 다음의 약물을 복용한 환자 : 바르비탈계 약물, 삼환계 항우울제
- 알코올을 복용한 사람
세토펜현탁액 복약정보
-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면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 황달 등 간기능 이상징후가 나타나면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 전문가와 상의없이 다른 소염진통제와 병용하지 않습니다.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삭센다펜주] 다이어트, 이제 어렵지 않아요! 살 빼고 싶은 부위 어디든 편하게 맞으세요! (0) 2023.07.04 [프롤리아프리필드시린지] 골다공증에 먹는 약보다는 주사제가 더 나을까요? (0) 2023.07.03 [디어미순] 사전피임약의 부작용과 복용방법, 특징은? 어떤걸 먹어야될까? (0) 2023.06.22 [하모닐란액] 경장영양제, 과연 어떨때 먹는 제약일까요? (0) 2023.06.21 [에제로바정] 고지혈증 치료에 사용, 부작용과 복용방법 알고드세요. (0) 2023.06.20